728x90

평소에는 전혀 신경쓰이지 않지만 어느순간 엉덩이 쪽에 통증이 있다면 상당히 괴로울겁니다. 엉덩이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에는 엉덩이뼈가 손상된 것이 아닌가 의심해 봐야되는데요.  통증이 발생했다는 것은 몸에 이상이 생겼음을 의미하는 것이니까요. 엉덩이뼈 통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엉덩이뼈 통증 원인도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엉덩이뼈 통증 생기는 이유/원인?

1)척추에 문제가 생긴 경우

척추 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해 엉덩이뼈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진 분들께 문제가 되는 질환으로, 척추관이 좁아지면 그 안을 지나는 신경들이 자극을 받을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고 그로 인해 허리 통증, 엉덩이 통증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게다가 디스크가 파열되거나 흘러나오면 그 주변 신경들에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척추 동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 통증은 물론 엉덩이뼈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허리 뒤를 받쳤을 때 편안함이 느껴진다면 허리 문제에 의한 엉덩이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고관절에 문제가 생긴 경우

엉덩이뼈 통증의 원인으로 고관절의 문제가 있습니다.  엉덩이뼈 통증은 고관절 활액막에 염증이 생긴 경우, 관절와순 파열로 고생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허벅지뼈를 이어주는 고관절은 상체의 무게를 견뎌주어 우리가 걷거나 뛰는 동작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해내는 고관절에 문제가 생긴다면 염증, 감염으로 엉덩이뼈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고관절 통증은 사타구니에서 통증으로 시작됩니다. 약하게 시작된 통증이 심해지기 시작하면 다리를 펴기 힘들정도로 악화되죠. 그리고 허리 질환으로 연결되는 엉덩이뼈 통증의 경우 허리 뒤를 받쳐주면 통증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이지만 고관절 문제에 의한 통증은 허리와 관계없이 아픔을 느끼게 되며 옆구리의 아래 골반 부위를 짚고 움츠려야만 통증이 줄어듭니다. 

3)근육+ 인대 문제가 생긴 경우

운동매니아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엉덩이 근육이나 허리 근육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이상근 증후군이나 허리를 받쳐주는데 쓰이는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근육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골반부분 근육(이상근)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엉덩이 통증이 발생하는 데 이것을 좌골 신경통이라 합니다.  또한 대둔근에 이상이 생기면 엉덩이뼈와 엉치뼈관절 능력이 약화되어 움직임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이 엉덩이뼈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도 받는 것이 좋겠죠

엉덩이뼈 통증이 있다면? 치료 방법은?

병은 방치하면 큰 병이 됩니다. 참을 수 있는 통증, 약간 불편한 정도의 엉덩이뼈 통증은 약을 바르거나 파스를 붙여서 일단 상태를 지켜보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약을 바르거나 파스를 붙이고 몇일이 지나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을때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수술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참을 수 없는 통증이 느껴진다면 그때는 수술밖에 답이 없는 상황입니다.

엉덩이뼈 통증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몸은 한번 망가지면 100% 회복할 수 없습니다. 멀쩡할때 건강 잘 챙기고 약간의 이상이 있다면 바로 자가진단 후 병원에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0/10/20 - [일상정보] - 보복운전 처벌기준 어떻게 되나요?

2020/10/20 - [일상정보] - 골반 통증 왜? 골반 틀어짐 현상은? (골반통증 다리저림이 일어난다면?)

2020/10/15 - [일상정보] - 치아 신경치료 후 주의사항 (명심하세요)

2020/10/15 - [일상정보] - 이가 시린이유 (이가 시릴때 치료 방법은?)

728x90
블로그 이미지

밝은미래를 위해

ufc, 유럽축구 분석, ps4 취미 생활 블로그입니다.

,